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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9.07.15 일렉트로닉 아츠 (EA) : 스포츠 게임 최강자


EA, 안정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게임 업체  


세계에서 가장 큰 스포츠 게임 배급사 (Publisher) 중 하나 

에이펙스 레전드 (Apex Legends) 등 스포츠 게임 이외의 시장에서도 성장 중 

FIFA 온라인에 대한 광범위한 독점적 라이센싱 보유  

Play Station 용 EA ACCESS 런칭으로 수익성 확대 기대

 


오늘은 미국의 3대 게임업체 중 하나이며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고 장기적으로 안정적 성장이 예상되는 일렉트로닉 아츠 (Electronic Arts)에 대한 투자 아이디어를 적어볼까 한다. 게임 회사는 분석이 쉽지 않아 그동안 작성을 망설였는데 다행히 나와 비슷한 견해를 갖은 한 애널리스트의 글을 발견하여 그 내용으로 투자 아이디어를 대신할까 한다. 투자에 참고하길 바란다.  


* 아래의 내용은 미국 00 site 실린 내용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번역 과정에서 일부 편집하였음. 


EA는 비디오 게임 업계에서 가장 큰 스포츠 게임 배급사(Publisher)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EA가 FIFA 및 Madden (NFL, 미식축구)과 같은 스포츠 관련 프랜차이즈를 통해 연매출 50억 달러 중 거의 절반 이상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EA의 스포츠 프랜차이즈 게임은 향후 몇 년 동안 평균 이상의 수익과 주주환원 뿐만 아니라 1천억 달러에 달하는 비디오 게임 산업의 매력적인 새로운 부문에 재투자 할 수 있을 만큼 특별하고 지속성이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2019년 2월 EA는 "배틀로얄(Battle royale)"이라는 장르에 약 60%대의 매력적인 마진율을 자랑하는 Apex Legends를 출시하였는데 이 게임은 회계연도 기준 2020년 회사의 총 예약건수 중 약 5% ~ 10%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Apex는 EA의 레스폰(Respawn)이라는 자회사에서 개발됐으며 블록 버스터 시리즈 Titanfall 개발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Apex는 종종 Fortnite 및 Battle Grounds(둘다 매우 성공적인)와 비교 되고 있듯이 우리는 EA가 스포츠 게임이외의 시장에서도 여러 제품을 출시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EA의 핵심 게임 프랜차이즈에는 Madden과 FIFA가 포함되는데 특히 FIFA는 약 25억 달러의 스포츠 관련 수익을 창출합니다. 회사는 25년 이상 다양한 게임 플랫폼을 대상으로 FIFA 비디오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권리를 받았으며 가끔 1년에 한 번 새로운 타이틀을 출시하기도 합니다. 전세계 100여 개국에 15,000 명이 넘는 프로 축구 선수가 있으며 그들은 FIFA가 대표하는 수백 개의 클럽에서 활약합니다. EA가 지난 수십 년 동안 축적해온 이 거대하고 독점적인 글로벌 라이센싱은 경쟁 업체들이 세계적인 축구 타이틀을 만드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또한, 축구와 관련된 비디오 게임 시장은 전세계 두터운 축구팬에 기반하고 있어 더욱 매력적입니다. 예를 들어, FIFA는 지난 2018년 러시아 월드컵이 진행된 한 달 동안 세계적으로 약 35억명의 축구팬이 월드컵을 시청했으며 결승전에는 약 10억명이 넘는 사람들이 시청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 최근 개최된 2019년 프랑스 여자 월드컵은 약 10억명이 시청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EA는 FIFA가 매년 마케팅, 콘텐츠, 클럽, 선수, 리그 등에 투자하는 수십억달러의 최대 수혜자입니다. EA의 FIFA Online 게임은 이렇게 실제 스포츠 마케팅의 간접 지원으로 수익을 얻으므로 여타 다른 기업과 달리 판매 및 마케팅이 아닌 연구 개발에 더 많은 투자를 할애 할 수 있게 합니다. 


물론 EA의 주력 시장은 X-BOX와 같은 게임 장치 기반이지만 이 기반은 비교적 건강하게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편 더 강력한 스마트폰 및 클라우드 기반하는 모바일 서비스의 등장으로 EA가 진출 가능한 시장은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EA의 모바일 수익은 정체되어 왔지만, 지난 몇 년 동안 모바일을 매출이 필요한 별도의 비용 센터가 아닌, 콘솔 기반 R & D비용으로 처리하였습니다. 업계에서 현재 가장 인기 있는 모바일 게임  대부분은 이미 입지가 확고하며 그 중 일부는 10 년 이상 계속되어 왔기 때문에 우리는 현재 모바일을 수익 보조 개념으로 사용하는 회사의 전략을 적극 지지합니다. 


비디오 게임은 소매점을 기반으로 한 판매에서 디지털 및 온라인 배급 판매로 전환되었지만 EA는 기존 타이틀의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타이틀을 출시 할 좋은 기회가 남아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예를 들어, EA는 Xbox를 통해 수백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 한 후 올해 말에 PlayStation 용 EA Access 구독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 구독 서비스는 게이머가 EA의 기존 타이틀에 접근 할 수 있는 저가의 방법을 제시하면서 EA 액세스 타이틀 개발 비용의 대부분이 회수되어 주주에 대한 수익을 향상시키는 매력적인 가치를 창출할 것입니다. 우리는 디지털 판매가 전통적인 비디오 게임에 비해 마진율이 높은 사업이 될 것이며 매력적인 마진 확대를 유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EA는 향후 몇 년 동안 스포츠 프랜차이즈 수익을 한 자릿수 중반 성장률로 확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이외의 신규 타이틀과 기존 타이틀의 후속편 출시는 한자릿수 후반 또는 두 자릿수 초반의 매출 성장률을 달성함으로써 스포츠 타이틀의 성장을 보완할 것입니다. 회사는 또한 약 45억 달러 상당의 불필요해 보이는 순 현금 잔액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순현금흐름 기준으로 계산한 현재의 주가는 특별히 과하지 않을 정도의 자사주 매입만으로도 향후 몇 년 동안 두 자릿수의 주당 순이익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Posted by G.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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